이메일
사이트맵
이미지
이미지
board
제목
중국의 최고의차 [보이차]
닉네임
관리자
등록일
2006-11-09 22:19:32
내용
오늘날 윈난(雲南)농업대학의 신바이화(沈柏華)교수나, 쿤밍(昆明)의학원 부설 천연물연구소(소장, 량밍따梁明達)나, 시난(西南)농업대학 차엽연구소(소장, 리우진진劉勤晉) 등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. 이 연구들을 통해 그들은 전통적인 보이차의 효능을 새삼 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.

그러므로 먼저 보이차와 관련된 전통적 해석상의 효능을 살펴보는 것도 보이차를 마시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그 가운데서 뚜렷하게 문헌으로 확인되는 몇가지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. 아울러 편의상(지원되지 않는 한자가 꽤 많아서) 원문을 생략합니다. 널리 이해 있으시를...

자오쉐민(趙學敏)이 지은 <본초강목습유>에서는 보이차와 관련하여 이렇게 지적했습니다.
"보이차는 담을 없애 그 기운을 아래로 몰아내며, 장을 원활하게 하여 그 움직임에 걸림이 없게 한다. 보이차는 까만 옻빛깔과 같은데, 술을 깨는 데는 이만한 것이 없다. 보이차 기름 가운데 풀빛을 띠는 것은 더욱 좋은 것으로, 음식을 소화시키고 담을 풀어주며, 위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그 즙을 잘 생기게 하는바, 그 효능은 참으로 크다."

또 같은 글 6권에서는 이렇게도 지적했습니다.
"보이차는 갖은 병을 다스리니, 복부팽만으로 말미암은 통증이나 한증에는 생강과 함께 탕을 우려 복용하면 그 증상이 풀어지는 바, 땀이 나면 치유된 것이다."

그리고 <사모채방>(思茅採訪, 사모는 지명)에서는 이렇게 이르고 있습니다.
"소화를 도와주며, 한랭한 기운을 몰아내고, 해독작용을 한다.'

아울러 <물리소지식>(物理蘇知識>에서는 말했습니다.
"보이차는 쪄서 덩어리로 만드는데, 서번에서 사 갔으며, 모든 물건을 잘 소화한다."

뿐만 아니라 <백초경>(百草經)에서는 말합니다.
"풍이 생기거나 음식이 잘 다스려지지 않거나 화기가 일 때,....보이차 두 잔을 끓여서 복용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그 기운이 모두 밖으로 나온다. ...이런 어려움이 있어 이미 다스리기 어려울 지경이면 그렇게 하곤 했다."

또 <진남문견록>에는 말합니다.
"그 차(보이차)의 효능은 음식을 소화시키고 기를 다스린다. 쌓인 것을 없애며 풍증과 한증을 거두니, 너무나도 유익하다."

이런 문헌들을 참고하고, 실제로 보이차를 마셔본 감각을 전통적 인체론으로 확인할 때, 이 내용을 통해 보이차의 효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.

첫째, 보이차는 밝지 못한 몸의 기운을 아래로 내려 거둔다.

둘째, 보이차는 몸의 순환작용을 적정화시켜 항상성을 유지시켜줌으로써 탈이 나는 것을 예방한다.

셋째, 보이차는 몸과 그 바깥의 일치를 적정화시키기 위해 몸의 열림작용을 잘 유지시켜준다.

이런 관점에서 보이차는 소화와 간기능과 신장기능 및 심장기능에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쌀쌀한 날씨 따뜻한 보이차와 맛있는 중국요리를 한번 즐겨보세요.

감사합니다.
이용약관
개인정보처리방침
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
Enter password